본문 바로가기
이색동물 소개

이색동물 뱀 키워볼까 고민되신다면? 뱀 특징,종류,습성 파악하기

by 가니루이 2023. 9. 12.

요즘은 이색 반려동물이 많이 늘어난 추세인데요 사슴벌레,달팽이와 같이 작은 동물부터 도마뱀 , 뱀에 이르는  큰 파충류 까지 다양해진 상태 입니다. 

그런의미에서 오늘은 이색동물 하면 빠질수 없는 뱀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뱀을 키우고싶다면 혹은 키우고 있다면 필요한 물건들! 알고 있어야 하는것들 함께 알아볼까요 ?

뱀을 키우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뱀의 종류 선택 뱀을 키우기 전에, 어떤 종류의 뱀을 키울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각 종류마다 다른 크기, 습성, 음식 선호도가 있으므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리 능력에 맞는 뱀을 골라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사람들이 만이 키우는 뱀에는 

콘스네이크(옥수수뱀) / 볼파이톤/밀크스네이크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특징을 알아본다면

1. 옥수수뱀 (콘스네이크)

비늘이 옥수수처럼 생겼다고 이름이 붙여졌으며 수명은 8~15년, 크기는 약 1m까지 자랍니다. 특징으로 성격이 온순하며 사육하기 쉬운 개체입니다. 때문에 뱀을 기를 때 초심자분들도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 2. 볼파이톤

겁을 먹으면 몸을 돌돌 말아 공처럼 보여서 한국어로는 공비단뱀이라고 합니다. 몸길이는 1.8m까지 자라며 수명은 30년까지도 산다고 합니다. 또한 콘스네이크 처럼 대체로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행동이 느려 핸들링하기 적합한 종입니다.

 

​ 3. 밀크스네이크

킹스네이크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색상이 화려해 인기가 많은 반려동물입니다. 그리고 독사인 산호 뱀과 색이 유사하지만 독이 없습니다. 성격은 경계심이 많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편이며  , 스트레스를 받으면 향선이란 곳에서 악취를 뿜어 주의해야 합니다. ​

 

이렇게 3 종류만 알아봤음에도 크기와 수명 ,성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성격과 스타일 그리고 주거 환경을 고려 하여 제일 신중히 결정 해야 합니다. 

어떤 뱀을 키울지 그리고 크기는 얼만큼 자라는지 확인 하셨나요 ?

그러면 두번째는 뱀의 사육장 크기 입니다. 

 

너무 넓으면 넓어서 뱀이 불안해 하고 , 좁으면 좁은대로 불편하다 라는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연 어떤게 옳은 선택일까요?

 

뱀이 사람에게 말을 하지 않는 이상 사실 어떤게 옳고 그르다 고 말을 할순 없을것입니다. 

다만 어떻게 했을때  사람이 보기에 뱀이 스트레스 받아 하는것 같지 않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뱀의 사육장 선택하기 

통상적으로 반은 분들이 뱀의 몸길이에 2/1 정도가 조금 넘는 사육장을 많이 사용합니다. 

어항으로 따지자면 3자 혹은 4자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3자는 가로 90 x 세로 45 x 높이45  이고 

4자는 가로 120 x 세로 45 x 높이 45 로 2자에 비해 가로폭만 넓어 졌습니다. 

 

키우는 뱀의 성체 크기에 따라 선택 해주시되 안에 넓게 해주고 싶으시다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유목과 은신처를 군데군데 넣어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온도와 습도 조절 장치

뱀은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열이 필요한 경우 햇빛을 쬐고 더우면 그늘에가서 쉬는 등의 행동으로 조절을 합니다. 

또한 뱀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육장 까지 선택을 하셨다면 사육장 크기에 맞는 온도 조절 장치와 습도 조절 장치를 설치하여 뱀의 편안한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온도조절 장치로는 열램프나 온도조절 매트 등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필요 용품 구매 하기

 물병, 먹이 그릇, 은신처 등을 구비해야 합니다. 물을 좋아하는 종류의 뱀이라면 들어갈수 있도록 얕고 넓은 물그릇을 넣어줄수도 있습니다. 또한 밥을 줄때는 꼭 집게 와 같은 길쭉한 물건으로 집어서 줘야 합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따라서 집게도 필수로 구매 해주셔야 합니다.

 

뱀의 식단 확인하기

뱀의 식단은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주로 생쥐, 쥐, 새끼 닭 등을 먹이지만, 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급식 빈도의 경우 새끼일때는 주 1회 정도 성체의 경우 주 1-2회 정도가 평균입니다. 다만 급여하는 식단에 따라 그리고 크기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으니 꼭 확인 해야 합니다. 

그리고 뱀에게 먹이를 줄때는 꼭 집에 와 같은 긴 물체를 사용하여 주어야 하는데 이유는 핸들링과 관련이 있습니다. 

뱀은 후각으로도 먹이를 알아차립니다. 

밥을 줄때 손으로 준다면 밥에서도 손냄새가 나고 , 손에서도 밥냄새가 날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핸들링을 할때 뱀이 착각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뱀 핸들링하기

뱀도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키우는 뱀의 경우 개채별로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뱀도 상호작용을 통해 소통하고 유대감을 형성할수 있는 동물입니다. 뱀 핸들링의 경우 뱀이 스트레스를 받는지 , 밥을 언제 먹었는지 , 활동시간은 주로 언제인지 등등에 따라 핸들링 방식과 핸들링을 하는 시간이 천차만별로 달라질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의 경우 다음 게시물에서 자세하게 확인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뱀을 키우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들중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정리 했습니다. 

핸들링도 가능하고 교감이 되면 애교도 있는 뱀 

많은 분들이 키우기 어렵지 않을까 걱정하셨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